여름철 최대의 불청객, 모기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날씨가 흐리고 비가 잦아 그런지 아파트 고층에 사는데도 모기가 정말 많아서 잠 자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모기퇴치기 종류와 효과,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간편하게는 모기장을 사용해서 모기가 나에게 접근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면 좋겠지만 설치가 번거롭고 여름이 끝나면 따로 떼어내거나 접어서 보관해야 해서 공간을 따로 잡아먹을 뿐 아니라 내년까지 먼지 안 쌓이게 보관해야 해서 정말 불편합니다.
집에 아이가 있다 보니 과거에 사용하던 모기 스프레이는 사용하기가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은 이런 모기장이나 스프레이를 대체할 수 있는 많은 모기퇴치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먼저 퇴치기의 종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퇴치기 종류 효과 및 장단점
1. 훈증식 모기퇴치기
과거 집에서 많이 사용하던 뱀 모양의 모기향에 불을 붙여 사용하는 퇴치 방식입니다. 모기향에 불을 붙이면 제충 국소가 휘발되면서 공기에 확산되는 원리인데요. 직접 모기향 끝에 불을 붙여야 하고 냄새도 많이 납니다. 또 다 타면 치워줘야 해서 여간 불편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부서진 모기향 모아서 재활용하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 장점
- 과거에 사용했던 사람이라면 모기향 냄새와 함께 과거를 추억할 수 있음(장점 없습니다..)
- 단점
- 불을 사용해서 매일매일 피워줘야 함
- 모기향이 탈 때 주변에 불에 잘 타는 물건이 있으면 다 치워야 함
- 아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놓아아함
- 타고 남은 모기향을 치워야 함
2. 훈증식 모기퇴치기(전자매트, x매트)
훈증식 모기퇴치기에서 업그레이드되어 나온 제품입니다. 전자식 모기향은 매트에 살충 성분을 섞어 놓아 열판에서 열을 받게 되면 살충제가 공기 중으로 나오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 또한 열을 지속적으로 가해줘야 하는 방식이라 위험해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장점
- 피우는 모기향보다 조금 더 편리
-단점
- 매트 매일 갈아줘야 함
-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이 있는 집은 화상의 위험
3. 액상형 모기퇴치기
액상형 모기퇴치기도 앞서 말한 전자매트 방식과 똑같은 원리를 이용하는데요 액체 속 살충성분을 확산시켜 모기를 퇴치합니다.
-장점
- 액체를 장착해놓으면 보통 30~40일간은 지속적으로 작동
-단점
- 액상이 들어 있어 아이가 만지다 넘어지면 액상이 쏟아질 수 있음
- 실제 사용해보면 살상이 되기보단 모기가 피해 다니는 느낌(살상력 거의 제로에 수렴)
4. 초음파형 모기퇴치기
초음파형 모기퇴치기는 모기가 싫어하는 주파수를 끊임없이 발생시켜 모기가 도망가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처음 나왔을 땐 정말 이런 방식도 있구나 하고 사서 써봤던 기억이 나느데요, 사실 모기를 살상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런지 주파수가 나와도 배고픔을 못 이긴 모기들이 저에게 많이 달려들어 피가 많이 빨린 경험이 있습니다. 별로 추천하고 싶진 않네요.
-장점
- 처음 나왔을 땐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음
-단점
- 퇴치기라기보단 기피제에 가까워 살상력을 기대할 수 없음
고
5. LED형 모기퇴치기 - 감전식
감전식 모기퇴치기는 벌레들이 좋아하는 자외선램프로 모기를 유인하고 모기가 달라붙으면 고압 감전사를 시켜 모기를 죽이는 방식입니다. 요즘 시골이나 공원 등에 가면 파란색 불이 켜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LED가 모기나 다른 벌레들을 유인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LED는 없지만 요즘 많이 사용하는 테니스 줄처럼 생긴 파리채 역시 이런 감전식으로 파리채에 모기가 접촉하게 되면 고압으로 모기가 타 죽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 모기가 죽을 때마다 탁탁 소리가 나서 모기에 많이 시달린 사람은 쾌감을 느낄 수 있음
- 실제 모기를 살상하므로 우리 집모기 개체수가 줄어듬을 느낄 수 있음
-단점
- 죽은 모기 치워줘야 함
- 전기를 사용해 태우는 방식이라 아이에게 위험할 수 있음
- 불빛이 생각보다 밝아 숙면을 방해할 수 있음
6. LED형 모기퇴치기 - 포획 흡입식
위와 같은 방식이지만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전기에 아이가 노출될 위험이 있고 모기가 타 죽게 되면 탁탁 소리가 나서 예민하신 분들은 사용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이런 점을 개선한 상품이 포획 흡입식 모기퇴치기입니다. LED램프를 통해 모기를 유인하고 모기가 가까이 오면 흡입구를 통해 모기를 빨아들이게 됩니다.
-장점
- 모기 죽는소리가 싫은 사람에게 좋음
- 감전식과 마찬가지로 확실한 살상력을 가짐
-단점
- 모기를 빨아들이 느 방식으로 팬이 돌아가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
- 퇴치기의 크기가 커서 집안 인테리어를 해칠 수 있음
오늘은 모기퇴치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무쪼록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상품 선택하셔서 모기 없는 여름 맞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